카테고리 없음

세계 인구 밀도 (한국 비교)

정보도서관 2024. 3. 19. 16:38

 

 

카페에 주인없는 물건이 놓여져 있을 때, 

외국인 : "저 노트북 탐난다"

한국인 : "저 자리 탐난다"

 

한국은 공간이 없다.

 

이것은 K cctv의 위력 때문일 수도 있지만 ㅋㅋ 절대적으로 공간이 없는 문제일 수도 있다.

 

한국의 인구를 국토 면적 대비 비교한 수치로 비교해보자.

한국의 국토 면적은 100,210 Km²,  인구는 5174만 (2024.2 월 기준은 51,303,688)

나누면 500초반 정도의 밀도 수치가 나온다.

 

전세계의 인구 밀도 수치와 비교해보자. 

총 234개국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먼저 인구 밀도 상위 20개의 나라를 뽑은 수치다.

import pandas as pd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matplotlib inline

df = pd.read_html('https://www.worldometers.info/world-population/population-by-country/', index_col=1)[0].iloc[:,4]
# 내림차순, 상위 20개만, 막대차트
ax = df.sort_values(ascending=False)[:20].plot(kind='bar',color='grey',figsize=(12,8))

#ggplot 스타일 적용 
plt.style.use('ggplot')
# 제목
plt.title("Top 20 countries by Density (P/km²)")
# 차트 막대에 숫자 값 넣기 ( bar_label 함수는 matplotlib의 3.4.0 버전에서 추가됨.)
# plt.bar_label(ax.containers[0], fmt='{:,.0f}')
# 평균선 그리기, 더 정확히는 상위 20개의 평균
ax.axhline(df.sort_values(ascending=False)[:20].mean(), ls =':', color= 'r')
# 평균선 그리기, 전체 평균 초록색으로
ax.axhline(df.sort_values(ascending=False)[:].mean(), ls =':', color= 'g' )
plt.show()

빨간색 점선은 상위 20개의 평균

초록색 점선은 전체 평균이다. ( 총 234 개국)

 

상위 20개의 나라들은 보통 2차 세계 대전과 20세기에 정치적 이유로 독립되어 나와, 적은 땅덩이에 모여살고 있는 나라들이다.

 

평균(초록색 선)을 얘기 하기전 히스토그램(histogram)을 통해 그 비율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ax = df.sort_values(ascending=False)[5:].plot(kind='hist', bins=30, color='sandybrown',figsize=(12,8))
plt.show()

 

인구밀도를 히스토그램으로 나타낸 결과. (같은 그래프이나, 오른쪽(R)은 상위5개 국가들을 제외한 분포)

평균값은 477.4 정도였지만, 

상위 값을 차지하고 있는 일부 국가들이 평균값을 높힌 결과 이므로 (극단값)

상위 5개 국가를 제외한 전체 평균을 다시 구하보면 188.2 정도가 나온다.

그러므로 보통 200 정도가 세계 평균이라고 생각해야 맞을것이다. 

 

그럼 한국의 어느정도일까?

# 한국은 얼마인가, Korea 단어가 들어간 index만 골라서 필터링 하기
df.sort_values(ascending=False)
filtered_df = df[df.index.str.contains('Korea')]
filtered_df

# 상위 20개국 + 한국, 북한 추가한거 ( 'ax =' 변수에 이걸 대신 넣어주면 된다.)
ax = df.sort_values(ascending=False)[:20].append(filtered_df).plot(kind='bar',color='grey',figsize=(12,8))

 

 

# 한국은 몇 순위 인가?
rank_of_target = df.rank(ascending=False)['South Korea']   # ascending False는 rank를 내림차순으로 바꿔줌.
rank_of_target

# 결과 : 24순위

 

한국은 "인구밀도 533" 으로, 총 234개국 중 "24위"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높은 값에 해당하였다. 

 

그렇다. 한국은 인구 대비 

땅덩이가 작은 나라다

 

 

이런나라에서 서울, 수도권 과밀화 현상은 더욱더 심해지고 있다.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기준으로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이상(50.6%)이 국토에서 불과 11.8%를 차지하는 수도권에 모여 살고 있다. 이러한 수도권 과밀화의 정도는 OECD 국가들중 1위이다.

 

땅덩이도 작은데 서울에 모여살라고 하니 그 스트레스 수치가 필연적으로 높을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주요하게 작용하는 원인은 젊은세대들이 지방을 떠나 수도권 일대에 정착하는 것이고,  

그 이면에는 근본적으로 지방 도시들의 적은 임금과 부족한 직종과 산업(직업의 종류), 빈약한 교통 인프라, 적은 문화생활의 기회, 이성을 만날 수 있는 기회의 박탈 등 많은 것이 작용하고 있다. 

부산만 해도 서울에 비해 초봉임금이 1~2천만원 디스카운트 되고 있는것만 봐도 대우가 얼마나 안 좋은지를 알 수 있다. 

 

옛날에는 대학은 서울로 왔다가 졸업하고 자기 고향으로 돌아갔다면, 지금은 서울로 올라와서 내려가지 않는다.

 

저출산의 원인은 한국의 사회문제가 곧 저출산의 원인이다.

 

안 그래도 땅덩이 좁은 나라이기 때문에, 있는 땅을 잘 굴려야 한다.

 

혹시 사람들이 잘못 생각하는 것이 있는데, '저출산이 과밀화를 해결해 준다?' 라는 생각이다.

인구는 줄어들겠지만 경제를 지탱하는 젊은 '생산가능인구'가 없기 때문에 국민연금이나 국민건강보험이 결국 무너지고

젊은 층들이 높은 세금에 못이겨 한국 자체를 이탈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그것은 더욱 한국을 무너뜨리게 될 것이다.